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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세계 TRPG의 한국어 번역판입니다. 문의는 메일인 sulove0220@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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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2. 7. 01:27 | Posted by 유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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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자세계 TRPG란?

 

 

모자세계 TRPG란 프리 게임으로 일반 공개되어 있던 모자세계의 '테이블 토크 롤플레잉 게임(TRPG)'판입니다.

 

 

 

TRPG란 규칙을 익히는 게 힘드니 되도록 모자세계 TPRG는 간단하게 만들자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도구 또한 6면체 주사위와 필기 도구만 있다면 플레이가 가능하게끔 했습니다.

주인공이 활약한다는 느낌의 수수한 디자인이니,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 손을 대 자유롭게 대응해 주세요.

 

유드나리움 용으로 배경이나 능력치, 채팅 창이 설정되어 있는 스타터 세팅 룸 데이터를 준비했습니다.

범용 NPC의 실루엣 이미지도 준비해 놨으니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alittleworld.postype.com/post/9644275

▲ 톳 님께서 번역해 주셨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919 KB)

 

 

※ 역주

 

유드나리움(ユドナリウム)은 ORPG(온라인으로 진행하는 TRPG)를 지원하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영문 명칭이 Udonarium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우동'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립니다.

다른 ORPG 사이트와 비교했을 때의 장점으로는 바닥과 벽의 두 가지 화면을 세팅해 3d 느낌을 살릴 수 있다는 점과 사이트 자체의 렉이 적다는 점이 있습니다.

본래는 일본 사이트지만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게 번역 파일이 배포되어 있어서 이를 추가로 소개합니다.

 

https://kor-udonarium.postype.com/

 

 

참고로 모자세계 TRPG는 룰이 무척 간단하기 때문에 자동 명령어가 거의 필요없습니다.

그러니 유드나리움이 아니더라도 진행은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도구를 사용해 모자세계 TRPG를 마음껏 즐겨 주세요.

 

 

이하 RPG 탐험대에 소개된 QnA입니다.

 

Q. 모자세계 TRPG란?

A. 알만툴 게임 모자세계를 TRPG(회화형 RPG)로 만든 것입니다.

 

Q. 뭘 하는 건데?

A. 참가자를 모아 캐릭터를 만들고 주사위를 굴리며 놀면 됩니다.

 

Q. 보고 같은 게 필요해?

A. 전혀 필요없습니다. 플레이 중이라고 보고해 주시면 원작자가 기뻐할 뿐입니다.

 

Q. 룰이 잔뜩 써 있는데 익혀야 할 게 너무 많지 않아?

A. 읽기 좋게 만들어 놓은 리플레이를 참고하시는 건 어떨까요.

 

Q. 세계관을 잘 모르겠는데.

A. 현대, 중세, 근미래, 메르헨 등 각종 세계를 여행하는 느낌입니다.

 

Q. 원작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플레이 불가능해?

A. 원작은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Q. 남캐나 성별이 없는 캐릭터 등을 만들어도 되는 거야?

A. 원작과는 별도의 무대기 때문에 여캐일 필요는 없습니다.

 

Q. 원작 캐릭터를 등장시켜도 돼?

A. 그 경우 비공개로 해 주십시오. 그렇다면 문제없습니다. 이프물일지도 모르겠네요.

 

Q. 다른 TRPG와 어느 부분이 달라?

A. GM이란 걸 참가자가 돌아가면서 하는 게 조금 별난 부분입니다.

 

Q. 룰에서 잘 모르겠는 부분이 있는데.

A. 룰은 엄격하지 않으므로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 각자 대응해 주세요.

 

 

 

 

 

(2) 카테고리

 

 

▶ TOP: 모자세계의 간단한 세계관이나 기본 용어집이 있습니다.

 

 캐릭터 제작: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과 샘플 캐릭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기본 룰: 능력치나 행위 판정, 전투 등 게임 전반의 기본 룰입니다.

 

 스킬 카드: 캐릭터가 얻을 수 있는 스킬 카드 일람입니다.

 아이템: 캐릭터가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일람입니다.

 

 마스터링 룰: 마스터링을 할 때 필요한 룰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리플레이: 실제로 모자세계 TPRG로 놀았던 장면을 읽기 편하게 편집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티스토리에서는 별도의 게시판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판정 FAQ: 룰의 판정에 대해 자주 들어온 질문을 답변해 놓은 코너입니다. 본래는 이 톱 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지만 본 티스토리에서는 별도의 포스팅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3) 모자세계 TRPG의 무대

 

 

모자세계는 다양한 세계의 군집체입니다.

이것은 TRPG라고 해도 다르지 않습니다.

 

검과 마법이 있는 중세 판타지풍 세계, 기계가 지배하는 디스토피아 느낌의 SF 세계, 공룡이 있는 고대 세계, 과자로 만들어진 동화 속 세계 등 여러 가지의 세계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각자의 세계에는 모자를 가진 관리인이 있어서, 많은 주민이 왕래하고 있습니다.

 

 

 

 

 

(4) 모자세계 용어집

 

 

모자세계 TRPG는 프리 게임판 모자세계와 거의 동일한 세계관이지만 TRPG 용으로 더 간편하게 세계관을 일부 개변했습니다.

이 점을 감안하고 읽어 주세요.

 

 

◆ 모자

 

세계를 창조한 것입니다.

어딘가에 눈 모양이 들어 있습니다.

모자를 물리적으로 파괴해도 순식간에 복원됩니다.

 

 

◆ 관리인

 

모자의 소유주로, 이 세계에는 관리인의 수만큼 세계가 존재합니다.

게임판과 달리 자유롭게 텔레포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디코이

 

모자의 힘으로 만들어진 존재로 태어난 세계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로 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평범한 인간 타입의 디코이도 있고 몬스터 같은 타입도 있어 바리에이션은 매우 넓습니다.

관리인이 될 수 없습니다.

 

 

◆ 모자세계의 주민(아바타)

 

디코이와는 달리 여러 세계를 오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만든 캐릭터는 전원 아바타이며, 관리인이 될 수 있는 것 또한 오직 아바타뿐입니다.

아바타는 기본적으로 전원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어서 모습만으로는 사람 모습의 디코이와 구별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출생은 베일에 싸여 있으며 눈을 떴을 때는 이미 모자세계에 있었습니다.

어째서인지 자신의 이름과 가족 구성원(모자세계에 가족이 있는 경우 한정)에 관한 기억이 있습니다.

눈을 뜨는 시기는 개인마다 달라서 어떤 사람은 눈을 뜨지 못한 상태로 몇십 년씩 시간이 흐르기도 합니다.

신기하게도 디코이와 달리 다들 전혀 모습이 변하지 않아서 모자세계 안에서는 나이를 먹지 않는 모양입니다.

 

 

◆ 크리스탈(cr)

 

창조의 힘이 담겨 있는 돌로, 여러 물건의 소재가 됩니다.

모자세계의 주민만이 디코이를 크리스탈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다른 세계로 가지고 갈 수 있어서 돈과 같은 역할도 합니다.

단, 크리스탈을 돈으로 활용하는 건 어디까지나 모자세계의 주민들뿐입니다.

 

 

◆ 터미널

 

각 세계를 왕래하는 전송 장치가 있는 시설입니다.

역이나 공항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전송 장치는 마법진 타입이 많으며, 이걸 통해 다른 세계의 터미널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가게, 음식점, 숙박 시설, 자료관 등 모험에 필요한 시설이 모여 있습니다.

 

연락을 주고 받는 전용 게시판도 있어 모험의 거점으로 이용하는 자도 많은 모양입니다.

전송 장치는 모자세계의 주민만이 사용 가능하며, 디코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세계로 오갈 수단은 터미널밖에 없습니다.

 

 

※ 역주

 

아바타에게 가족이 있다는 건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출생이 베일에 싸여 있는 만큼 실제로 자신을 낳은 부모가 누구인지도 모르는데, 상대를 부모로 인식하고, 또 누군가를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난 형제자매로 인식하는 것이니까요.

모든 아바타에게 가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5) TRPG 기본 용어집

 

 

◆ 세션

 

TRPG로 노는 것을 뜻합니다.

'탁'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인터넷상에서 플레이하는 세션은 ORPG라고도 합니다.

 

 

◆ 시나리오

 

한 편 단위로 나뉘어진 이야기를 뜻합니다.

시나리오가 길다면 한 편의 시나리오로 여러 세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캠페인 플레이

 

여러 시나리오를 이어 나가며 세션을 여러 번 반복하는 놀이법입니다.

플레이를 생략해서 '캠페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CM

 

모자세계 TRPG만의 용어로 다른 TRPG에선 쓰이지 않습니다.

캠페인 마스터의 약자로 그 캠페인의 총괄적인 진행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 GM

 

Game Master의 약자로 세션의 진행역을 맡는 게임의 관리자입니다.

 

 

◆ 마스터링

 

TRPG의 세션을 진행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또는 GM이 하는 일이나 GM이 내린 지시를 뜻하기도 합니다.

 

 

◆ PL

 

Player의 준말로 세션에 참가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 PC

 

Player Character의 약자로 PL이 만들어내서 실제로 조작하는 캐릭터를 뜻합니다.

 

 

◆ NPC

 

Non-PC의 약자입니다.

GM이 만들어서 관리하는 캐릭터를 뜻합니다.

 

 

◆ 주사위

 

우리가 잘 아는 주사위입니다.

주사위를 굴리는 행위를 '다이스 롤'이라고 불리며 TRPG에서는 이것으로 행동의 성공 여부를 판정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주사위를 활용하는 TRPG도 많지만, 모자세계 TRPG는 6면체 주사위만을 사용합니다.

 

 

◆ 2D6

 

6면체 주사위를 2개 굴려 그 값을 더하라는 뜻입니다.

만일 6면체 주사위를 1개 굴려서 나온 값이 필요할 때는 1D6 또는 D6과 같이 표기합니다.

3D10이라면 10면체 주사위를 3개 굴려 그 값을 전부 더합니다.

 

 

◆ D66

 

주사위를 굴리는 특수한 방법입니다.

10의 자리로 설정한 6면체 주사위 하나와 1의 자리로 설정한 6면체 주사위 하나를 굴려 두 자릿수를 만듭니다.

1의 자리도 10의 자리도 1~6까지의 숫자만이 나올 수 있으므로 18이나 73과 같은 숫자는 나올 수 없습니다.

 

 

※ 역주

 

D66 판정법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66면체 주사위는 실재하지 않으니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1~66까지의 난수 중 아무거나 하나를 랜덤으로 추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위에서 소개한 모자세계 TRPG에서 정의한 판정법이 있죠.

이 두 가지 외에도 6면체 주사위 두 개를 한꺼번에 굴려서 둘 중 작은 숫자를 10의 자리에 두고, 큰 숫자를 1의 자리에 두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러니 모자세계 TRPG가 아닌 다른 TRPG에서 D66이라는 표기를 만난다면 그 TRPG에서 어떤 방식으로 D66을 정의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여기서 내린 정의와는 다른 정의를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6) 번역 허가 및 원본 사이트 링크

 

 

본 티스토리의 룰 북과 리플레이는 원작자이신 에누(えぬ) 님의 번역 허가를 받은 것입니다.

혹시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해 허가를 받은 메일 원문을 자료로 올립니다.

신약 모자세계의 번역과 관련된 부분도 같이 문의했기에 답변의 중간 부분은 지웠습니다.

 

 

또,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원문이 올려진 모자세계 TRPG 공식 사이트의 링크도 이곳에 소개합니다.

이 문장의 바로 가기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7) 갱신 내력

 

 

※ ver.은 원문의 갱신 내력이며, kor.은 한국어 번역판의 갱신 내력입니다.

※ kor.1.0.0.8의 갱신은 원작자분과 주고받은 질문 답변 메일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2021/05/21 (kor.1.0.9.3)

・스킬 카드 페이지의 양식을 수정

・클래스 카드 「집사」의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주사위로 재사용 가능하다'는 효과에서 '자신을 제외한'이라는 문구가 누락되었음을 확인해 이를 추가

 

2021/05/06 (kor.1.0.9.2)

・톱 페이지를 신규 에디터에 맞춰 새로 작성

・스킬 카드 페이지를 신규 에디터에 맞춰 새로 작성

・톱 페이지에 유드나리움 룸 데이터 번역판 배포 링크를 추가

・통상 카드 동시 상한 룰을 통상 카드 A 한정에서 통상 카드 A/B로 롤백

・클래스 카드 「메이드」의 '[지성] 판정을 [완력] 판정으로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라는 문구를 원문판에 더 가깝게 '[지성] 조건을 [완력] 조건으로 바꿔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로 수정

・통상 C 카드 「회복 리 로드」의 '[지성]이 -2가 되며'라는 부분을 '[지성]이 2 감소하며'로 수정

 

2021/02/25 (kor.1.0.9.1)

・공식 리플레이를 토대로 기본 룰 페이지의 사거리에 관한 설명 보충

・공식 리플레이를 토대로 오토 카드 「피의 대가」의 설명문이 변경되었음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

・공식 리플레이에서 통상 A 카드 「범위 공격」, 「마력 확산」이 사거리를 무시함을 고려해 스킬 카드 설명문 수정

・공식 리플레이를 토대로 NPC 카드 「비행」의 설명문 수정

 

2021/01/16 (kor.1.0.9.0)

・공식 리플레이를 전부 재번역

・공식 리플레이 제17화 part1을 업로드 (※ 자기 먹기를 진행하려는 CM을 위해 업로드했을 뿐, 중간 스토리가 전부 미번역 상태라 대부분의 분들께는 읽기 난해하기만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2021/01/12 (kor.1.0.8.9)

・클래스 카드 「연금술사」의 설명문 중 '사거리를 무시하고 시야 내에 있는 아군에게 소모품을 사용 가능하다'는 부분을 '시야 내에 있는 아군 전체에게 소모품을 사용 가능하다'로 오역한 것을 확인하고 정정

・클래스 카드 「도박사」의 설명문 중 부가 효과에 '한 시나리오당 딱 한 번'이라는 전제 조건이 빠져 있음을 확인하고 정정

・클래스 카드 「사이코패스」의 설명문 중 '전투 불능이 된 자'가 '[HP]가 0이 된 자'로 오역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정정

・공식 리플레이 18화에서 클래스 카드 「니트」의 능력치 상한 효과가 오토 카드인 「완력/기교/지성 한계 돌파」에도 적용되는 것이 판명돼 그에 맞춰 「니트」의 설명문을 수정

・통상 카드 A 「에이스」의 공격치 보정값과 그 상한이 잘못 기재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정정

・통상 카드 C 「종자 각성」의 설명문에 「강화 마법」이나 「변신」 등과의 병행에 관한 설명이 보충되었음을 확인하고 설명문을 수정

・통상 카드 C 「심안」을 GM이 사용한다는 전제까지 포괄하여 설명문이 확장된 것을 확인하고 설명문을 수정

・NPC 전용 카드 「수생」의 효과에 '물속에서는 이동 시 행동을 소비하지 않게 된다'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하고 설명문을 수정

 

2020/12/06 (kor.1.0.8.8)

・통상 카드 A 「금지된 술법」의 '패널티'란 단어를 '금지된 술법 패널티'로 수정하고 「영창」으로 패널티를 무효화할 수 없음을 명시

 

2020/11/25 (kor.1.0.8.7)

・공식 리플레이 16화에서 오파츠 「천사의 반창고」의 설명문이 중의적인 의미였음이 판명돼 설명문을 정정(※ '「힐러」와 「회복 마법」'이라는 표현에서의 '와'가 논리합 'or'의 의미가 아니라 논리곱 'and'의 의미였음이 판명되었습니다.)

・통상 카드 B 「회복 마법」과 「치유 마법」의 설명문 중 클래스 카드 「힐러」 카드 소지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능력을 전부 「힐러」 항목으로 이동

・톱 페이지의 FAQ 항목과 스킬 카드 페이지의 카드 중복 사용 룰을 합쳐 독립 페이지 개설

・독립 페이지 개설로 인한 바로 가기 항목 수정 및 카테고리 소개 글 수정

 

2020/11/13 (kor.1.0.8.6)

・오파츠 「우리집 작은 망치」에 추가 설명문이 붙은 것을 확인하고 이를 추가

 

2020/11/10 (kor.1.0.8.5)

・공식 리플레이 16화를 참고해 통상 카드 B의 개요문을 추가

 

2020/10/24 (kor.1.0.8.4)

・스킬 카드 페이지의 표기 양식을 수정

 

2020/10/20 (kor.1.0.8.3)

・통상 카드 B 「회복 마법」은 애초부터 클래스 카드 「힐러」 없이는 복수 사용이 불가능한 것을 감안해 오파츠 「천사의 반창고」 설명문을 「힐러」 한정으로 수정

 

2020/10/06 (kor.1.0.8.2)

・클래스 카드 「캠핑족」의 명칭을 「탐험가」로 수정

・클래스 카드 「마술사」와 「댄서」의 통상 카드 변경 조건이 '딱 한 번'으로 오역되어 있었던 것을 '딱 한 장'으로 정

 

2020/10/02 (kor.1.0.8.1)

・캐릭터 시트에 오파츠 슬롯 현황을 추가

・RPG 탐험대 TRPG 소개 페이지에 QnA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번역하여 톱 페이지의 '모자세계 TRPG란?' 항목에 수록

・통상 카드 A 「연속 행동」의 설명문을 더 직관적으로 수정

・통상 카드 C 「마법의 CCTV」의 설명문을 더 직관적으로 수정

・스킬 카드 페이지에 리액션 계열의 통상 카드 C와 일부 NPC 카드의 조건이 더 상세히 기술됐음을 확인하여 그에 맞춰 재번역

・마스터링 페이지에 적 NPC 데이터 42종 추가

・kor. 버전 한정으로 통상 카드 동시 사용 상한을 통상 카드 A 동시 사용 상한으로 변경(※ 단, 원문판에서 동시 사용 상한에 걸린다고 따로 명시해 둔 '반격' 카드만큼은 예외입니다.)

・kor. 버전 한정으로 통상 카드 C를 리액션 계열과 트리키 계열로 구분

・자체 제작한 모자세계 TRPG 캠페인 팁 추가

 

2020/09/01 (kor.1.0.8.0)

・ver.1.0.8에 맞춰 업데이트

・「차지」, 「완전 방어/회피/결계」는 자신의 방어 주사위를 굴리기 직전에만 사용 가능함을 명시

 

2020/08/31 (ver.1.0.8)

・클래스 카드에 「집사」와 「메이드」를 추가

・오토 카드에 「기적」, 「종자 능력 공유」, 「잠재력」, 「자폭」을 추가

・통상 카드 C에 「프렌드 실드」를 추가

・오토 카드  「원격 마법」에 새로운 효과를 추가

・통상 카드 A 「지평선 너머」의 사거리 확장과 리액션 무효를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게끔 변경

・통상 카드 C 「대타 출동」의 방어 대상을 상세하게 기술

・기본 룰의 전투 룰 파트에  「행동 순서 조작」 사용 후 [기교] 수치가 변동했을 때의 룰을 추가

 

2020/08/29 (kor.1.0.7.1)

・마이너 패치에 맞춰 업데이트

 

2020/08/27 (ver.1.0.7) - ※ 마이너 패치가 있었습니다.

・오토 카드 「보복」의 최대치를 20점에서 18점으로 변경

・통상 카드 B 「기억 소거」의 전투 시 효과를 변경

 

2020/08/26 (kor.1.0.7.0)

・ver.1.0.7에 맞춰 업데이트

・통상 카드 C 「최후의 일격」 설명문에 '최후의 일격을 사용하는 행동은 그 어떤 것으로도 방해할 수 없다'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음을 발견해 설명문 수정

 

2020/08/25 (ver.1.0.7)

・전위 전원이 [은밀] 상태에서 라운드가 끝나면 전위 전원의 [은밀]이 해제되는 룰을 추가

・통상 카드 B 「꼭두각시 인형」으로 상대를 조종할 시 스킬 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못했던 것을, 통상 카드만 사용 불가능한 것으로 변경

・통상 카드 B 「환영」의 전투 시 효과를 변경

・통상 카드 B 「텔레파시」의 전투 시 설명 문구가 잘못 적혀 있던 것을 수정

 

2020/08/21 (kor.1.0.6.6)

・톱 페이지에 '판정이 어려운 부분'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추가

 

2020/08/11 (kor.1.0.6.5)

・통상 카드 B 「봉인」의 서술을 수정(※ 성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공식 리플레이를 참고해 헷갈리는 일이 없도록 통상 카드 C 「스킬 카피」의 '복사해서 사용한다'를 '복사한다'로 변경

 

2020/08/06 (kor.1.0.6.4)

・통상 카드 C 「좌표 연산」이 클래스 카드 「과학자」에도 적용된다고 변경되었음을 발견해 설명문 수정

 

2020/07/24 (kor.1.0.6.3)

・캐릭터 제작 페이지에 샘플 시트를 추가

 

2020/07/11 (kor.1.0.6.2)

・공식 리플레이 번역 중단(※ 제 역량상 11화가 업로드되고도 완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공식 리플레이의 번역은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룰 북의 갱신은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니, 앞으로도 모자세계 TRPG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2020/06/09 (kor.1.0.6.1)

・마스터링 룰의 경험치 및 보수 룰 항목에서 역주 파트를 추가 서술

 

2020/05/26 (kor.1.0.6.0)

・ver.1.0.6에 맞춰 업데이트

 

2020/05/26 (ver.1.0.6)

・신규 오토 카드 「방어 전념」, 「보복」을 추가

・신규 통상 카드 A 「여력」, 「제비반환」, 「등가교환」을 추가

・신규 통상 카드 C 「이중 영창」을 추가

 

2020/05/19 (ver.1.0.5)

・신규 통상 카드 C 「학습」, 「불운 반전」을 추가

・NPC 전용 카드에 「보스 연속 행동」을 추가

・클래스 카드 「도적」에 행동 소비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는 효과를 추가

・클래스 카드 「과학자」에 [지성]으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는 효과를 추가

・오토 카드 「치유의 카드」의 효과를 전투 중에만 사용 가능하며 한 라운드에 한 번만 사용 가능하다고 변경

・통상 카드 A 「마킹」의 설명문에 「강철의 육체/곡예/마법 장벽」를 무효화한다는 사실을 명시

・통상 카드 C 「독 부여」를 오토 카드로 변경하고 NPC 전용 카드 「독 차지」를 삭제

・통상 카드 C 「렌탈 스킬」로 양도할 수 있는 카드를 통상 카드 A/B로 변경

・NPC 전용 카드 「불사」에 부활 시 사용한 스킬 카드를 전부 되찾는 효과를 추가

・일부 스킬 카드에 사용 타이밍을 추가

・마스터링 룰의 설정 룰을 일부 수정

 

2020/05/13 (kor.1.0.4.0)

・ver.1.0.4에 맞춰 업데이트

 

2020/05/11 (ver.1.0.4)

・신규 오파츠 「신의 왼손」을 추가

・신규 통상 카드 C 「대타 출동」, 「렌탈 스킬」을 추가

・오파츠 랭크 표를 수정

・오토 카드 「치유의 카드」의 효과를 수정

・통상 카드 C 「반격」, 「최후의 일」, 「독 부여의 효과를 수정

 

2020/05/03 (kor.1.0.3.0)

・ver.1.0.3에 맞춰 업데이트

 

2020/05/02 (ver.1.0.3)

・신규 통상 카드 C 「근육 모드」, 「최후의 일격」을 추가

・클래스 카드 「기사」의 효과에 '최대 [HP] 상한이 4점 상승하고'를 추가

・클래스 카드 「힐러의 설명문에 '+1d6은 펌블을 무효한다'는 사실을 명시

・오토 카드 「터프함」의 효과를 최대 [HP] 2점 상승에서 4점 상승으로 변경

・오토 카드 「HP 상한 돌파」의 효과를 최대 [HP] 상한 4점 상승에서 6점 상승으로 변경

・통상 카드 A 「필살」의 효과를 [기교] 공격치 +2d6에서 +1d6으로 변경

・통상 카드 C 「행동 순서 조작」이 라운드 시작 개시 시점이라면 언제든지 쓸 수 있게 변경

 

2020/04/24 (kor.1.0.2.0)

・ver.1.0.2에 맞춰 업데이트

 

2020/04/24 (ver.1.0.2)

・오토 카드 「피의 대가」, 「치유의 카드」를 1장까지만 획득할 수 있게 변경

・통상 카드 A 「지평선 너머」의 효과에 '상대는 이 공격에 통상 카드 C로 대항할 수 없다'가 추가

・통상 카드 A 「비술」의 효과에서 범위 공격 패널티 무효가 삭제

・통상 카드 B 「마법 방패」, 「강화 마법의 버프 효과를 사용자의 [지성(최대 4점까지)]으로 변경

・통상 카드 B 「텔레파시」의 효과를 변경

・통상 카드 B 「봉인」의 효과를 변경([지성] 판정에서 이기면 사용자의 다음 차례가 돌아올 때까지 대상의 방어치가 절반으로 감소)

・통상 카드 C 「감싸기」 등 리액션 계열 스킬은 '방어하기 전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조건을 추가

・통상 카드 C 「오토 카드」의 사용 조건에서 '「연속 행동」, 「금기된 술법」에는 사용할 수 없다'를 삭제

・통상 카드 C 「스킬 강탈」의 조건에 '상대와 [지성] 대결에서 승리했을 때'를 추가

 

2020/04/09 (kor.1.0.1.0)

・ver.1.0.1에 맞춰 업데이트(※ 단, 리플레이는 아직 업데이트하지 못했습니다. 신약의 번역이 일단락되면 천천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04/04 (ver.1.0.1)

・TOP 페이지에 FAQ를 추가

리플레이 제4화를 갱신

・오토 카드 「리버스 카드」, 「치유의 카드」의 설명을 추가(효과는 자신만 사용 가능)

・통상 카드 C 「아킬레우스」의 사용 조건을 수정(전투 시에는 아직 행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통상 카드 C 「근성」, 「종자 각성」의 설명을 수정

・오파츠 「전생의 서」의 표기를 수정(오픈 카드를 클래스 카드로)

 

2020/04/04 (kor.1.0.0.8)

・공식 리플레이 제3화의 part 3을 업로드

캐릭터 제작 페이지에 취약 행동에 관한 추가 설명을 기재

스킬 카드 페이지에 「은밀」의 해제 조건, 「마킹」의 방어치 선택권, 「회복 마법」의 「힐러 카드」와 조합했을 때 회복치를 더 상세하게 기술

 

2020/03/30 (kor.1.0.0.7)

・공식 리플레이 제3화의 part 2를 업로드

 

2020/03/25 (kor.1.0.0.6)

・공식 리플레이 제3화의 part 1을 업로드

스킬 카드 소개 페이지의 '예술가'를 '무예가'로 잘못 표기한 부분을 수정

 

2020/03/20 (kor.1.0.0.5)

・공식 리플레이 제2화의 part 3을 업로드

 

2020/03/15 (kor.1.0.0.4)

・공식 리플레이 제2화의 part 2를 업로드

기본 룰에 있는 이미지 파일의 '은신'을 '은밀'로 정정했습니다.

 

2020/03/10 (kor.1.0.0.3)

・공식 리플레이 제2화의 part 1을 업로드

 

2020/03/02 (kor.1.0.0.2)

・공식 리플레이 제1화의 part 3를 업로드(※ 제2화부터는 예정대로 3월 10일부터 5일 간격으로 한 파트씩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2020/02/26 (kor.1.0.0.1)

・공식 리플레이 제1화의 part 1과 part 2를 업로드(※ 앞으로는 3월 5일부터 5일 간격으로 한 파트씩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2020/02/13 (kor.1.0.0.0)

・ver.1.0.0에 맞춰 업데이트(※ 단, 리플레이는 아직 업데이트하지 못했습니다.)

・NPC 전용 카드 중 '허약 보정'의 번역을 '잡몹 보정'으로 수정

・리플레이 프롤로그에 역자 후기를 추가

 

2020/02/12 (ver.1.0.0)

・리플레이 제2화를 갱신(※ 업데이트 내역에 표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리플레이 제3화도 추후 천천히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스킬 카드(통상 C)를 7종류 추가

・통상 카드 '아킬레우스'의 사용 조건을 변경(전투 시에는 아직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만 사용 가능)

・오타 수정

・백스토리표의 주사위 눈을 수정(※ 역주: 한국어 번역판은 처음부터 수정된 표를 받아 사용했습니다.)

・'차나 오토바이의 운전'이 [지성] 판정으로 적혀 있던 것을 전부 [기교] 판정으로 수정

・마스터링 룰에 리플레이에 등장한 디코이 데이터를 추가

 

2020/02/12 (kor.0.9.9.1)

・오탈자 수정

・캐릭터 시트 재업로드

・전범위라고 표기된 스킬 카드의 설명을 더 알아 보기 쉽게 수정(※ 전범위 공격은 전체 공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리 멀리 떨어진 적도 공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020/02/10 (kor.0.9.9.0)

・모자세계 TRPG 룰 북 한국어 번역판 공개

・리플레이 프롤로그 번역판 공개

 

2020/02/01 (ver.0.9.9)

・유드나리움 전용 스타터 세팅 룸 데이터를 업로드

・캐릭터 시트 용으로 엑셀 데이터를 업로드

・스킬 카드 페이지에 [스킬 카드 효과의 중복 룰]을 추가

・오토 카드 [확장 무기], [특공 무기]를 통상 카드 C로 옮기고 효과를 변경

・통상 카드 [재영창]의 이름을 [비술]로 변경

・NPC 전용 카드 6종(정신 방어, 비행, 수생, 강력 보스 보정, 보스 보정, 잡몹 보정)를 수정

・아이템 페이지의 오타를 수정

 

2020/01/30 (ver.0.9.8)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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